궁금한건 못참아..

편도결석 빼는 법 정리해서 알려드려요. 편도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정리

(*&^)%$*@#% 2018. 1. 13. 00:22

편도결석 빼는 법 정리해서 알려드려요. 편도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정리

편도결석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요로결석은 들어봤어도 편도결석은 처음 들어보신 분이 많을텐데요. 평상시 양치를 잘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고 느끼시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한마디로 입 안에 있는 편도선에 음식물이 껴서 세균과 합쳐져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를 알려면 먼저 편도가 우리 몸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야합니다. 편도는 목 안과 코의 뒷부분에 위치해서 바깥에서 들어오는 세균들을 막아주는 방패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공기를 흡입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부에서 수많은 세균이 들어오는데, 1차적인 세균 방어선이 바로 편도인 것이죠. 이 편도는 나이가 들면 점점 퇴화해서 없어지지만 한창 자라는 어린이들은 편도가 큰 편입니다. 보통 12~13세가 되면 퇴화되어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이 편도가 심하게 커져서 문제가 되는 경우 편도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제 동생이 어렸을 때 편도가 너무 커서 절제수술을 했었거든요. 처음엔 얘가 음식물도 잘 못먹고, 잠도 잘 못자고 그래서 왜 그런지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서야 편도가 너무 커서 목을 막고 있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입안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막는 편도에 세균과 음식물이 합쳐져서 생기는 것이 편도 결석입니다. 편도선에는 편도음와라는 작은 구멍들이 존재하는데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편도선의 작은 구멍으로 음식물이 들어가서 나오지 않으면 나중에 세균과 합쳐져서 편도결석이 생기는거죠.

편도결석은 생김새가 요로결석같이 딱딱한 알갱이는 아니지만 노란 알갱이로 돼서 마치 쌀알처럼 생겼습니다. 말랑말랑하고 크기는 0.5mm정도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경험해보셨을텐데요. 양치질을 하다가 갑자기 구역질 할 경우, 목 쪽에서 쌀알같은게 튀어나오는 경우 있잖아요. 손으로 만지만 뭉개지는데 냄새가 아주 고약하죠. ㅋㅋ 이게 편도결석이랍니다.

편도결석이 우연찮게 입밖으로 나오면 상관이 없는데요. 문제는 이게 만성화되면 골치가 아픕니다. 편도결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만성 편도염입니다. 


목을 자주 쓰거나 목이 약해서 편도염을 자주 앓게 되면 편도가 부었다 가라앉기를 반복하면서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인 편도음와가 커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커진 구멍 안에 음식물이 끼기 쉬워지구요. 음식물 찌꺼기가 끼고 세균과 합쳐져서 노란 알갱이의 쌀알 모양의 편도결석이 생깁니다.

편도염 뿐만 아니라 양치를 자주 않하셔도 생길 수 있고, 비염과 같은 코질환을 갖고 있는 분도 이런 편도결석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충치가 있어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편도결석의 증상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구취가 심하면 의심해 볼 수 있구요. 목에 통증이 있다거나 목에 뭔가 가시같은것이 걸린 느낌이 있다거나 간질거리거나 뭔지 모를 이물감이 있다면 그게 편도결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편도결석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평상시 편도가 아프거나 편도에 염증이 생겼을 때 즉시 치료를 해주는 겁니다. 그리고 입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고 양치질과 가글을 꼼꼼히 해서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편도결석을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양치하다가 헛구역질해서 나오는 경우는 있지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구요. 입을 벌려서 편도를 보시면서 편도에 껴있는 결석을 면봉으로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이 방법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다가 편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다른 질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까요. 게다가 편도결석이 눈에 보이면 괜찮은데 대부분 깊숙이 있어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은 가글을 해서 빼내는 겁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병원을 가는거죠. 병원에 가는 것이 귀찮을수도 있지만 결석이 심한 분은 병원을 가셔서 치료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병원에 가시면 진단 후에 경중에 따라서 레이저나 약물, 편도 전용 흡입기를 통해 결석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편도선에 있는 결석만 제거할 뿐 재발을 막지는 못하는데요. 편도결석을 제거해도 반복적으로 결석이 생기는 분들은 고주파수술읕 통해서 완벽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수술의 경우 10분정도면 끝나기 때문에 큰 수술도 아니거든요.

편도결석으로 인한 입냄새로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이나 편도염이 심하신 분은 병원에서 진찰 후 간단한 수술을 통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