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전기요금 조회 및 요금 계산방법

(*&^)%$*@#% 2017. 12. 4. 14:47


안녕하세요. 토끼 가족입니다.

오늘은 전기요금 조회 및 요금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계절마다 전기를 잡아먹는 하마가 존재합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이 있다면, 겨울에는?  온수매트? 난방기구? 뭐 여러가지가 있겠네요.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도 전기를 의외로 많이 쓰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난방비도 많이 나올 뿐만 아니라, 전기세도 많이 나오는 계절이 겨울입니다. ㅠㅠ

여러분이 알뜰족이시라면 자신이 거주하는 집의 전기요금을 직접 조회해보면서 조절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한국전력공사를 검색하세요~



홈페이지를 보시면 왼쪽 하단에 보시면 "요금조회"라는 곳이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를 보세요. 거기를 클릭~


들어가셔서 간편조회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우리집 전기요금을 조회하려면 고객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고객번호는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여러분 집으로 날라오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보세요.

고객번호라고 나와있죠? 숫자로 10자리로 된 고객번호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집에 전기요금 고지서가 없다면? 그래서 고객번호를 모르겠다면?


예전에는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고객번호를 조회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더 이상 고객번호 조회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조금 불편하더라도 한국전력공사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전화번호 123

123으로 전화하셔서 상담원 연결하시면 되구요. 집 주소만 말하시면 고객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문제가 있습니다.

뭘까요? 바로 아파트냐 주택이냐에 따라 다르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전기요금 조회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는 알 수 없습니다.

따로 고객번호가 나와 있지 않구요. 아파트 관리소에서 일괄적으로 계산하기 때문인데요.

아파트와 같이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주택에 사시는 분들은 안타깝게도 전기요금 조회를 실시간으로 알 수 없습니다.

오직 주택에 사시는 분들.. 한전과 전기요금 계약을 직접하신 가정의 경우만 가능하다는 점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조회는 되지 않지만 지난달 내신 전기요금은 관리소에 문의하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뭐 여러분이 갖고 계신 관리비 영수증에도 나와 있기도 하구요.


이렇게 전기요금 조회를 알아봤는데요.

전기요금 조회가 안된다면 내가 지금까지 쓴 전력량을 대충 계산하셔서 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경우, 저도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매달 1일부터 내가 사용한 전력량을 계산하려고 수치를 미리 확인해서 적어놓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이나 2주일 정도 지난후 몇 kw를 사용했는지 보고, 그것을 가지고 요금을 계산해봅니다. 물론 오차는 있지만 대략적인 요금은 알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계산은 요금계산 및 비교 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계산을 하시려면 간단하게 자신의 사는 집의 계약종별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전기요금계산 바로가기(2016.12.01 개정후)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나서 조건 선택 부분에서 여러분이 사시는 주택의 계약종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르시겠으면 123에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ㅎㅎ

해당되는 부분을 클릭하시고, 사용기간을 클릭하셔서 선택하시고, 사용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300kw를 입력해봤습니다. 그랬더니 44,390원이 나왔네요.


위 계산 결과는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요금 계산입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계셔야 하구요.


이상으로 전기요금 조회 및 요금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2월 초입니다. 벌써부터 난방기구를 마구 마구 쓰실테고, 온풍기도 사용하실테고, 하루종일 온수매트를 틀어놓기도 할거구요.

전기를 아끼신다면 진정 슈퍼 울트라 그뤠잇 이겠죠??

저도 올 겨울은 개그맨 김생민 씨 처럼 살아볼까 합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