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ITQ 자격증 조회 방법(가장 최신), ITQ시험 소개 및 시험일정 공유

(*&^)%$*@#% 2018. 3. 10. 00:30

ITQ 자격증 조회 방법(가장 최신), ITQ시험 소개 및 시험일정 공유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자격증 가운데 하나가 ITQ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반 사무직 외에 기술직이나 다른 직종의 경우는 제외하고 말이죠. 

왜냐하면 ITQ정보기술자격은 Information Technology Quailification 의 약자로서 다양한 사무업무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한글부터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다루는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니까요. 사무직에서 일하려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갖고 있어야할 자격증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여러분에게 ITQ 정보기술자격증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기존의 ITQ 홈페이지가 없어지고 통합되어서 자격증 조회 방법도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자격증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ITQ 정보기술자격증 시험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시험일정 등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TQ 자격증은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필기시험이 없는 실기 위주의 시험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TQ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은데요. 이 모든 과목을 한 번에 보는 것이 아니라 아래한글과 MS워드, 한글엑셀/한셀, 한글엑세스, 한글파워포인트/한쇼, 인터넷 등 5개 과목 중 3개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ITQ 시험의 합격기준은 500점 만점에 200점 미만은 불합격이고, 점수에 따라서 A, B, C 등급으로 자격이 부여됩니다. 만약 C 등급을 받았다면 다시 시험을 응시해서 높은 등급을 받게 되면 업그레이드해주기도 합니다.

응시료는 1과목은 18,000원이고, 2과목은 34,000원, 3과목은 49,000원으로 여러과목을 응시하면 약간씩 할인이 됩니다. 시험 시간은 각각 60분씩 주어지며 최대 3과목까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올해 ITQ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벌써 3월 9일이기 때문에 3월 이후의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월 10일 시험을 제외하고 총12번의 정기시험 및 특별시험이 있습니다. 4월 시험은 3월 13일까지 온라인원서접수입니다. 확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자격증을 이미 취득하신 분들의 자격증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ITQ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신 후에 취득내역확인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자신의 자격증 취득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홈페이지가 통합 개편되면서 자격증 취득내역을 확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https://license.kpc.or.kr/ 이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상단의 메뉴 가운데 합격확인/자격증신청 메뉴를 클릭하신 후 하위메뉴 가운데 "자격증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왜 자격증 신청을 누르라고 하냐구요? 해보시면 압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해야 자격증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격증 신청 메뉴에서 자신이 취득한 자격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명, 취득일자, 자격증번호까지 말이죠.

이 자격증이 정말 진짜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류가 있을수도 있으니까 한 번쯤 확인해도 좋을 것 같네요. 자격증 진위확인이라는 메뉴를 누르시고, 이름과 생년월일, 자격증번호를 입력하신 후, 진위확인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것을 한번 진위확인 해봤습니다. 자격증번호는 자격증 신청에서 확인했던 자격증번호를 드래그해서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전산자료가 일치한다고 나오네요. ^^

ITQ 자격증은 2013년 10월부터 유효기간 갱신제도가 폐지되어서 자격증을 재 갱신할 필요가 더 이상 없어졌습니다. 유효기간이 평생이라는 말이죠. 확인서도 출력이 가능하니 시험합격확인서도 필요하시면 발급신청하시고 출력하셔도 됩니다. 발급비는 무료입니다.


지금까지 ITQ 자격증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