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폭행합의서 양식과 작성방법 알려드립니다.(폭행합의서 양식 첨부)

(*&^)%$*@#% 2018. 4. 22. 09:02

폭행합의서 양식과 작성방법 알려드립니다.(폭행합의서 양식 첨부)

살다보면 싸울 수 있습니다. 다투기도 하구요.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죠. 주먹다짐까지 가지 않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면 가장 좋지만,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해서 폭행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대한항공의 조현민 사건으로 시끄러운데요. 자주 화를 내던 사람이 순간적인 분노를 참지 못하고 대행사 직원을 향해 물컵을 던졌다고 하는데요. 쌍방의 주장이 달라서 누구 말이 진실인지는 법정에서 가려질 것 같네요. 이처럼 폭행은 우리 주변에 너무나도 흔한 일이기도 합니다.

작년 초에 배우 이태곤 씨가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한 사건으로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기억하시나요? 이태곤 씨가 과연 싸울 줄 몰라서 일방적으로 맞았을까요?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연예인이라는 공적인 신분도 있고, 본인은 전혀 잘못이 없는데 폭행 사건이 일어나서 그냥 끝까지 참았다고 합니다. 만약 정당방위 수준이라도 쌍방 폭행이 될 경우, 연예인이기에 받게될 비난이 예상되었기 때문이겠죠.

이 당시 이태곤 씨는 코뼈가 골절되는 전치 3주의 상해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 사건으로 이태곤 씨는 가해자들에게 민,형사상 고소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민사상으로는 폭행으로 인해 받게된 경제적 손실을 감안해 4억여원을 청구했고, 형사상으로는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받은 상태라고 하네요. 이태곤 씨의 경우는 가해자와 전혀 합의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본인이 받은 피해가 너무나 커서 합의해 줄 마음도 없었다고 하는데요. 합의가 되지 않았기에 가해자는 고스란히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되었구요.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혹시 폭행사건에 휘말린 경험이 있지 않나요?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수가 반복되면 실수가 아니죠. 이태곤 씨를 폭행한 사람들도 폭행 전과가 여러차례 있었다고 하는데요. 폭행 사건은 일방적으로 맞는 경우도 있고, 쌍방 폭행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쌍방 폭행이 많은데요. 쌍방 폭행의 경우에도 합의를 하는 것이 아주 현명한 방법입니다. 서로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 피해자가 되기도 해서 자칫하면 합의를 하지 않아서 양쪽 모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법적인 처벌을 최소화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 폭행합의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폭행합의서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난감할 수 있습니다.

사실 폭행합의서라고 해서 법적으로 정해둔 양식은 특별하게 없습니다. 단지 폭행 당사자 간에 서로 폭행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 등에 대해서 합의를 했다는 문서로 적어두는 것인데요. 그래야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게 될 때 증거가 되기도 하고, 필요기관에 제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보통 폭행 사건의 경우 병원 진단서를 통해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 합의금과 보상 방법을 논의합니다. 그러면서 합의서를 작성하는데요. 단순 폭행이나 존속폭행의 경우 반의사불벌죄에 의해서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하면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폭행치사나 상해죄의 경우 피해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처벌이 집행되는데요. 그래도 폭행 합의가 되면 어느정도 참작이 되기 때문에 합의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폭행 합의서 양식 샘플은 아래와 같은데요. 아래에 나와 있는 양식과 비슷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폭행 합의서에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성명과 인적사항이 기재되어야 하고, 당사자들의 신분증을 확인하신 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함께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합의서와 함께 신분증을 복사해서 첨부하면 더욱 좋습니다. 내용은 육하원칙에 의해서 폭행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며 금전적인 보상이나 정신적인 보상이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함께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꼭 "일체의 민,형사상의 소를 제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해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라는 형식의 문구를 꼭 적으시기 바랍니다. 사실 폭행합의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이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감도장으로 날인하신 후에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폭행합의서 양식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폭행합의서양식.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