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구글 설문지 만들기 초간단 방법, 누구나 할 수 있어요.

(*&^)%$*@#% 2018. 1. 9. 07:30

구글 설문지 만들기 초간단 방법,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어디서 설문조사한다고 하면 잘 응대하는 편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물건을 팔려고 하는걸로 알고 피하는 편이지만, 휴대폰으로 금방 끝낼 수 있는 것은 되도록이면 하는 편입니다.

여러가지 목적으로 설문 조사를 하는데요. 얼마 전에 아는 지인으로부터 카톡이 왔습니다. 간단한 설문을 부탁한다고 하더군요. 덧붙여서 설문에 참여해 주면 추첨을 통해서 스타벅스 상품권을 준다고도 했구요. 그래서 얼른 설문조사에 응했습니다. 그리 어렵지도 않고, 간단하더라구요. 물론 추첨에는 떨어졌지만요. ㅎㅎ


예전에는 기업이나 학교 등 단체에서 설문조사를 했지만 최근에는 개인도 얼마든지 설문조사를 할 수 있고, 손쉽게 설문지를 온라인을 통해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구글 설문지로 가능한거구요.

학교나 회사 등 어디서든지 사람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싶을 때, 설문조사는 꽤 유용한 자료가 됩니다. 상품을 런칭한다든지, 과제에 필요한 자료 수집용으로도 쓰이는 등 말이죠.

그래서 여러분 가운데 구글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해보시면 정말 별거 아니구나 하실겁니다.

먼저 www.google.com 으로 들어가야겠죠. 구글 홈페이지에 보면 오른쪽 위 상단에 보면 주사위 모양의 메뉴 아이콘이 있습니다. ▦ 이렇게 비슷한 거요. 

메뉴를 눌러주면 메뉴의 하위항목들이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저기서 드라이브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구글 드라이브에 가서 구글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가 번호 순서를 매겨놨는데요. 1번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시고, 하위 메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면 옆으로 또 하위 메뉴가 나옵니다. 거기서 Google 설문지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구글 설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 양식이 나타납니다.

초기 화면은 제목 없는 설문지라고 나오는데요. 원하는 설문의 제목을 쓰시고, 그 밑에 구체적인 질문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한 번 작성해 봤습니다. 제목 없는 질문에도 아래와 같이 작성해 봤는데요.


질문 칸에 아래와 같이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옆으로 사진을 첨부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사진을 첨부하고 싶으면 저 사진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삽입할 수 있는 창이 새로 생깁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 첨부 아이콘 옆에 보시면, ⊙객관식 질문 이라고 있죠? 그걸 누르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질문의 유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답형부터 장문형, 객관식 질문 등 다양한 방식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하시는 질문 유형을 여기서 선택하시면 질문의 양식의 그것을 변경됩니다.

저는 그냥 객관식 질문으로 해봤습니다. 그리고 객관식이기 때문에 옵션을 늘리고 싶으면 아래에 옵션 추가를 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질문을 여러개 하실 거면 밑에 복사 아이콘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질문 양식이 또 하나 추가됩니다.

설문지를 다 완성하셨으면 미리 보기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리보기는 화면 맨 위에 보면 눈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걸 눌러주세요.

저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제는 이 설문지를 이메일로 보내거나 sns에 올릴 수도 있고, 다양하게 활용을 해야합니다. 그럴려면 눈모양 아이콘 옆에 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 보내기가 나옵니다.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셔도 되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은 "링크"형태로 하는건데요. 링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 설문지의 url이 만들어집니다.

이걸 복사하신 후, 원하시는 곳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체카톡방이나 단체 이메일로 한꺼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url 링크가 너무 길어보이시면, url 단축에 체크하신후 복사하기를 누르면 더 짧은 url 주소가 생성됩니다. 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