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민원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feat. SPL viewer)

(*&^)%$*@#% 2018. 2. 14. 00:12

민원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feat. SPL viewer)

여러분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러 주민센터를 찾으시나요? 집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무인발권기에서는 200원이고, 주민센터 창구에서는 400원이지만, 집에서는 0원입니다. 물론 프린트 비용이 있다면 종이값이랑 잉크값이 조금 들겠네요. 그런데 더 좋은 것은 집에서 민원24를 통해서 발급할 때는 이 주민등록등본을 pdf 파일로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요한 곳에 제출하기 위해서 발급을 해서 제출하지만, 3개월이내에 또 필요한 경우 불필요하게 민원24로 가서 발급신청하기가 번거롭기도 할텐데요. 이럴때는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pdf파일을 곧바로 인쇄해도 되고, 이메일로 서류를 제출할 경우 때로는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스켄해서 필요한 곳에 이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이럴 때 pdf 파일로 가지고 있다면 간편하겠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 프린터가 연결이 안되어 있거나 프린터가 고장나서 곧바로 인쇄가 안될 경우에는 파일로 저장해 놨다가 회사나 다른 곳에서 인쇄가 가능하답니다.

먼저 민원 24에서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서류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발급할 서류를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민원24를 검색하신 후에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외에도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지방세 납세증명, 건축물대장등초본,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 등이 서류를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저는 가장 기본적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절차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을 클릭하시면,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요. 자주 사용하실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비회원으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을 눌러서 진행했습니다. 비회원 신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럴 바에는 그냥 회원가입을 하는거랑 비슷하겠네요.

연락처는 굳이 적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름, 주민번호, 주소, 입력확인의 숫자만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주민등록표등본교부신청이 나옵니다. 원하는 신청 사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하셨으면 맨 아래쪽에 파란색으로 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민원신청내역이 나오면서 서류를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현재 출력을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이 서류를 pdf로 저장해야겠죠? 그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컴퓨터에 아예 프린터 드라이버 자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 프린터 드라이버만 설치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진짜로 내 컴퓨터로 프린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pdf 파일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예전에 올린 포스팅 가운데 브라더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아래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브라더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셨거나 이미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어 있으시면, 다음 순서로 SPLview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기는 해도 이 프로그램이 있어서 pdf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SPL viewer라는 프로그램은 프린터 스풀 파일을 볼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pdf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http://www.lvbprint.de/html/splviewer1.htm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고 설치하셨으면 두 번째로 설정해주셔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프린터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프린터의 속성을 들어가셔서 고급을 눌러주세요. 

위를 보시면 첫번째로 마이막 페이지까지 스풀한 후 인쇄 시작에 체크해 주시고, 두번째로 스풀된 문서를 먼저 인쇄를 체크해제해 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설정해 줍니다.


이제 다 되었습니다. 다시 민원24로 돌아가서 문서출력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인쇄할 수 있는 창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인쇄를 누르세요.

프린터 선택이 나오는데, 여기서 이미 설치된 프린터에 민원발급가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선택하시고 발행을 누르시면 인쇄가 되겠지만, 여러분은 실제로 인쇄는 되지 않습니다. 오류가 나겠죠. 실제 프린터가 연결되지 않았으니까요.

자, 여기서 인쇄될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c 드라이브 -> windows->system32->spool->PRINTERS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확장자가 SPL로 된 파일이 있습니다.

위의 파일을 복사해서 옮겨 놓으신 후, 앞서 설치한 SPL viewer로 열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민등록등본을 파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파일을 pdf로 저장하시려면 npdf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할게 많아서 좀 죄송하네요. ㅠㅠ

그러면 위에서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프린터 선택을 npdf로 하시면 pdf 파일이 생성됩니다.

민원24에서 서류를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는데요. 프린터가 없으신 분은 3가지를 설치하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파일로 서류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설치하시고, 설정을 바꾸셔서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