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과속카메라 단속조회하는 방법(미납내역 및 무인단속 포함)

(*&^)%$*@#% 2018. 2. 12. 00:23

과속카메라 단속조회하는 방법(미납내역 및 무인단속 포함)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과속 카메라에 찍혀서 고지서가 날라온 경험이 있을겁니다. 대부분 기준속도보다 20km이상 초과해서 카메라에 찍혀서 그런건데요.


우리가 자주 다니는 지역의 경우, 카메라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잘 알기 때문에 무인단속 카메라에도 단속되는 경우가 없지만, 명절 등으로 인해 타 지역을 방문할 때 자주 무인단속이나 과속 카메라에 단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자기도 모르게 속도를 위반하는 경우도 많구요. 과속카메라에 단속되면 대부분 한 달 이내에 고지서가 집으로 날라오는데요. 정말 찍혔는지 아닌지 너무나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참 애매하게 걸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이럴 때 인터넷으로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납된 교통범칙금이나 미납과태료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기간이 지났어도 어차피 나중에 차량을 팔거나 처분할 때 몰아서 내야하고 연체료도 붙기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하시려면,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이파인"을 아래와 같이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홈페이지에 가입할 필요없이 본인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얼마든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과태료 조회/납부를 클릭하시고, 미납내역 조회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하시면, 최근에 찍힌 과속카메라 단속 내역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홈페이지 오른쪽 부분에 바로가기 메뉴가 따로 있어서 바로 가기 메뉴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르신 후, 컴퓨터에 있는 본인의 공인인증서(은행용)로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체크해야할 부분이 있는데요. 조회하려는 차량의 명의가 누구로 되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아닌 배우자나 부모님의 명의로 되어 있다면, 본인 이름으로 로그인해봤자 아무런 내용이 없을 겁니다. 저처럼 말이죠.

이런 실수를 하지 마시고,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하실 차량의 명의자로 로그인을 하셔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부모님 이름으로 되어 있어서 부모님 이름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자~ 보십시오. 올해 1월만 두 건의 속도 위반이 있습니다. ㅠㅠ 부모님이 아시기 전에 얼른 납부를 해야겠어요. 더 자세한 위반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위반장소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 납부내역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 번 해볼까요? 무지하게 많습니다. 심지어 10만원짜리 과태료도 있구요. 이미 지나간 일이지만, 생각하면 할수록 화가납니다. 

초등학교 앞이면서도 큰 대로변이라 도저히 30km이하라고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장소였거든요. 그런 도로를 70km로 달렸으니 제 잘못이 큽니다. 앞으로 더욱 안전하게 운전해야겠어요.

되도록이면 과속카메라에 단속되지 않도록 안전운전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잘 모르는 장소에 갈 경우, 자기도 모르게 아차 싶은 순간 카메라에 단속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하는 방법과 미납내역 조회, 무인단속내역 조회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