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및 자격증 발급방법 안내

(*&^)%$*@#% 2018. 8. 9. 21:57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및 자격증 발급방법 안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은 대표적인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수인데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자격증이 바로 컴퓨터 활용능력입니다. 이 외에도 워드프로세서, 비서, IT Plus 등 사무와 관련된 자격증이 다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하는 방법과 자격증 발급절차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먼저 검색 사이트를 통해 "대한 상공회의소"를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가장 처음 나오는 것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입니다. 여기를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license.korcham.net/

참고로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안됩니다. 자격증과는 전혀 관련이 없거든요. 참고하시구요.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자격증 조회에 앞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관련 시험 일정을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첫번째 메뉴를 보시면 시험일정 메뉴가 보입니다. 이걸 클릭해 주세요.

시험에는 상시시험과 정기시험이 있는데요. 상시시험의 경우 수험자가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시험을 치룰 수 있습니다. 정기 시험은 시험 날짜가 정해져 있어서 아래와 같이 일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원하는 자격종목을 선택하시고 날짜를 선택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잠깐 소개하자면, 사무정보와 관련해서 컴퓨터 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비서, IT Plus가 있고, 유통와 마케팅 관련해서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가 있습니다. 회계와 세무 관련해서 전산회계운용사가 있으며, 외국어 및 한자와 관련해서 무역영어, FLEX, 상공회의소한자가 있고, 전문기술 관련으로 한글속기와 컴퓨팅사고능력이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는 간단합니다. 상단의 메뉴 가운데 마이페이지의 취득내역 메뉴를 클릭하셔서 본인이 취득한 자격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로그인이 필요하구요.

자격증을 취득하신 후에 자격증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재발급이 가능한데요. 우선 자격증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자격증 신청하는 방법은 위의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서 자격증 신청 메뉴가 보이시죠? 취득내역 메뉴 아래 아래에 있습니다. 여기서 신청이 가능하며 여권 사진이 필요합니다. 3.5cm*4.5cm의 본인 여권사진을 스캔하셔서 첨부파일로 올려야 합니다. 신규로 발급할 경우 3,100원, 재발급은 3,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터넷으로 자격증을 신청하신 후에 수령방법을 우편 등기배송하실 경우 배송료가 2,280원이 추가 발생합니다. 방문 수령의 경우 신청 후 10~15일 후에 수령안내 문자 확인 후 신분증 지참하신 후 방문 수령하시면 됩니다.

방문접수의 경우, 직접 대한상공회의소에 방문하셔서 발급하는 것인데요. 먼저 본인인증으로 회원가입을 하신 후에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여권사진을 등록했다면 별도로 사진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지만 하지 않았다면 여권 사진 1매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방문접수를 통해 자격증 발급할 경우 3,5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재발급은 3,000원입니다.

 원서 접수의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홈페이지의 회원가입은 필수이며 원서접수는 인터넷접수를 원칙으로 합니다. 인터넷 접수의 경우, 검정수수료 외에 인터넷 접수 수수료로 1200원이 별도 부과됩니다.

마지막으로 대한상공회의소 시험 원서 접수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원서접수가 먼저니까요. 원서접수는 원칙적으로 인터넷 접수로 해야하는데요. 검정수수료 외에 인터넷 접수 수수료 1,200원이 별도 발생됩니다. 자세한 순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pc를 통해 인터넷 접수 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어플로도 원서접수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Korcham Pass 어플을 다운로드하셔서 시험 접수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접수 앱을 통해서 시험 접수 뿐 아니라 종목소개, 시험일정, 성적 확인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