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국토부지적도 무료열람하는 방법 소개합니다.(2가지 방법)

(*&^)%$*@#% 2017. 12. 28. 17:54

국토부지적도 무료열람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땅을 사고 싶으신 분이라면 다들 한 번쯤 열람하는 것이 바로 국토부지적도입니다. 지적도의 의미는 토지의 쓰임새를 나타내는 지도를 말하거든요. 토지의 소재나 지번, 지목, 경계 등을 모두 보여주는 평면지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부동산에 가면 벽면에 커다랗게 그 지역에 대한 상세한 지도가 있는데요. 비슷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토지를 사고 팔 때 반드시 열람해봐야 하는게 지적도입니다. 특히 토지의 경우는 그 토지의 정보와 경계를 정확히 파악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적도를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그냥 주민센터 같은데 가서 유료로 지적도를 인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집에 컴퓨터와 프린터가 있다면 얼마든지 무료로 조회해서 열람하고 인쇄할 수 있답니다.

국토부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하시려면 민원 24사이트에 먼저 접속하셔야 합니다.

민원 24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간 부분 하단에 보면 지적도 열람등본교부신청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세요.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회원이시면 로그인을 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회원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약간 번거롭기는 하지만 여러번 조회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추천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도 좋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공인인증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거든요. 

하지만 이번에 한 번만 조회할 생각이시라면 비회원으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진행해봤습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실 경우,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해야 합니다. 차라리 회원가입을 할걸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ㅎ

성명과 주민번호 그리고 주소를 입력하시고, 입력확인 란에서 보여지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그런 후 밑으로 내려오면 개인정보 수집과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동의해 주세요.

동의를 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지적도 열람을 하실 때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꼼꼼히 체크해 주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열람하길 원하는 토지가 아파트의 경우는 열람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열람을 원하는 토지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원하는 발급부수를 선택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원하는 지적도를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온라인 발급이 아닌 방문수령을 해야합니다.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약간의 발급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국토부지적도 무료열람은 민원24말고도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건데요. 민원 24와 비슷한 방식이긴 합니다. 먼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조회하길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시고 열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열람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고, 인쇄도 가능합니다.

인쇄의 경우는 민원24와 달리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인쇄가 가능합니다.

국토부지적도 무료열람하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회원가입이든 비회원이든 좀 번거로운 민원24 사이트보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사이트가 더 간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