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건 못참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사용방법 안내 및 독후활동 사용 방법 상세설명(이미지 첨부)

(*&^)%$*@#% 2018. 7. 2. 07:34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사용방법 안내 및 독후활동 사용 방법 상세설명(이미지 첨부)


혹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자녀가 초등학교 이상이시라면 꼭 알고 계셔야하는 사이트입니다. 이젠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만큼 독서 능력과 읽은 책을 자신의 말로 잘 풀어낼 수도 있어야 하며, 자신의 주장도 내세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교육이 어린시절부터 잘 되어있어야겠죠. 독후감을 하나 쓰는데도 쩔쩔매고 있다면 해결방법은 독서교육종합시스템에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부터 가장 핵심인 독후활동 이용방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초중고학생들을 위한 독서교육 온라인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점점 온라인 매체에 중독되어서 책을 멀리하는 아이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스마트폰보다 책을 손에 쥐어주고 읽는 훈련이 절실합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해서 재미있게 독서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이용해서 다양한 독서활동을 하도록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다 쉽고 재미있는데요. 초 중 고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활동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독교 교육 지원 시스템의 항목별 기능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도서 검색, 독후활동, 추천 독후 활동, 커뮤니티, 문집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래의 3가지 기능인데요. 독후활동, 도서정보, 독후활동지도가 있으며, 학생들은 도서정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고, 원하는 책을 요청할 수 있으며, 독후 활동을 통해 감상문 쓰기, 사이버독후감 대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자신의 독후활동 기록을 쌓아가면서 공신력있는 자신만의 독서이력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감상문이나 독서토론, 독서 퀴즈 등을 통해서 말이죠.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구글이나 네이버 등 포털을 이용해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충남, 전북, 대구, 강원, 경북, 경남, 부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등 시.도 교육청 단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학생이 다니는 학교의 지역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 홈페이지에 연결된 배너를 통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충남에 거주한다면 충남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검색해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학생만이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회원가입할 때 학교에서 별도로 부여해주는 "DLS아이디"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DLS아이디는 학교 도서관에서 발급받은 아이디를 말하는데요. 자신의 학교 도서관 대출증을 살펴보면 영어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DLS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필요한 부분을 입력하시고 DLS아이디를 입력하신 후 등록을 진행하시면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마치셨으면 본격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뭘 어떻게 이용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독후활동하는 방을 알려드릴텐데요. 메인 화면 상단에 보시면 마이페이지라고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주세요.

마이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메뉴에서 독후활동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먼저 독서퀴즈개발도서를 클릭하시면 도서명 가운데 원하는 도서명을 클릭해서 독서퀴즈를 풀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말 제대로 읽었는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독후활동하기 메뉴에서 독후활동도서 검색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독후활동도서검색은 회원들이 읽은 책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만약 자신이 읽은 책이 독서퀴즈개발도서에 없을 경우 "회원등록도서"라는 메뉴를 이용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회원등록도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회원등록도서 팝업창이 새로 생깁니다. 도서명 박스나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DLS도서등록 팝업창이 또 생기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도서명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로 검색으로 나온 도서가 쭉 나오는데요. 리스트에서 원하는 도서명을 클릭해 주세요.

위의 도서명을 클릭해서 생성된 회원 등록 도서 팝업창에서 도서명, 저자, 출판사가 등록됩니다. 다음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면 도서명이 등록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독후활동서도 검색 페이지에서 본인이 등록한 도서명을 검색하면 확인이 가능한데요.

자신이 등록한 도서를 선택해서 독후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독후활동하기에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학력정보에 따라 독서 퀴즈개발도서 목록을 보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해서 감상문쓰기, 독서퀴즈, 감상화, 일기쓰기, 편지쓰기, 동시쓰기, 개요짜기, 인터뷰, 생각키우기 등 다양한 독후활동이 가능합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학생 개인별 독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대학을 진학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독서 활동은 학생부 평가에서도 학생들의 인성과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독서와 관련된 사교육도 많지만 교육부에서 만든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해서 체계적인 독서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본인 스스로 읽고, 그 경험을 하나하나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